- GE, 대형 LNG선에 전기추진기술을 탑재한 최초 기업
- 최근 2년간 국내 조선해양사에 총 23척, 1,105MW규모 추진전력 제공
(2012년 8월 10일, 서울) GE 파워 컨버젼은 최근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연이은 신규 수주를 확보하며, LNG선박에 탑재되는 전기추진 기술의 주요 공급업체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GE의 추진시스템은 23척의 신형 LNG선에 탑재될 예정이며, 이 시스템이 제공하는 추진전력 규모는 총 1,105 MW에 달한다.
GE 파워컨버젼의 해양사업 총괄 폴 잉글리쉬 사장은 "이번 수주는 GE가 보유한 LNG 선박 전기추진 기술의 전문성이 세계적인 조선해양 기업들로부터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GE는 혁신과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선주사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맞춤화 및 최적화된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번 수주 계약에서 GE는 MV7000 컨버터, 유도 전동기, 변압기, 발전기, 배전반, 추진 제어 시스템 등을 제공하게 된다. 모든 추진 동력기는 프랑스 낸시에 위치한 GE의 회전기 공장에서 생산되며 추진 시스템 엔지니어링은 프랑스 벨포르에 있는 GE 해양 상선 역량센터 (center of excellence: COE)에서 이루어 진다.
GE의 모터와 컨버터는 추진 시스템을 용이하게 유지 보수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최적화되었다. 유도기기는 소자형 IGBT (Insulated Gate Bipolar Mode Transistor) 펄스 폭 변조 (Pulse Wide Modulation, PWM) 컨버터에 의해 추진되며, 소형 장치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GE의 전기추진시스템은 고객들에게 높은 효율성, 가동성 및 구조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한편, 과거 LNG선박은 증발가스기관 또는 스팀 터빈에 의해 추진되었으나, 최근에는 고하중 상태에서 30%까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전기 추진장치가 결합된 이중연료 엔진 시스템을 채택하는 선주들이 늘고 있다. 또한, 이 솔루션은 설비장치의 구조를 최적화할 수 있어, 화물 적재량을 3~5%까지 늘릴 수 있다.
GE의 파워컨버젼은 대형 LNG선에 전기 추진기술을 최초로 탑재했다. 2002년 처음으로 수주해서 'Gaz de France Energy'호에 탑재했으며, 2005년과 2006년에 연이어 수주해 한국의 대형 LNG선박 8척에 탑재했다. 이후 2년간, 최신 LNG 화물선에 새로운 첨단 전기추진 시스템 제공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해양 산업에 적용되는 유도 전동기는 GE 파워컨버젼이 15년 전에 개발한 기술로, 미국, 영국, 프랑스 해군에 적용되어 왔다. 오늘날, GE는 해양산업 용 펄스 폭 변조 (PWM) 기능을 갖춘 고마력 유도 전동기 기술을 가진 유일한 회사다.
GE는 파워 컨버젼 (전 컨버팀)을 2011년 9월에 인수했다. GE 파워 컨버젼은 전세계 에너지 인프라의 전기 변환을 추진하고자 과학과 전력 전환 시스템을 응용한다. GE는 첨단 동력기, 운전, 제어기술의 설계와 공급을 통해 현재의 산업 공정을 보다 친환경적이고 생산적으로 개선하며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GE 파워 컨버젼의 기술은 에너지, 해양, 산업 및 관련 서비스와 같은 특화된 분야에 적용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www.ge-energy.com/electrifyingchange 참조.
***
GE에 대하여
GE는 중요한 일을 구현합니다. 최고의 인재와 기술로 최대 난제를 해결합니다. 에너지, 의료, 가정, 수송과 금융에서 솔루션을 찾아 냅니다. 세계를 짓고 건설합니다. 세상의 동력을 제공합니다. 세계를 이동시키며 치료합니다. 상상을 넘어 행동으로 실천합니다. GE가 실현합니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 참조(www.ge.com)
GE에너지 사업부는 품질과 혁신을 기반으로 한 기술과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GE는 새로운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지역 내 입지를 강화하고 전세계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략적 합병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GE에너지 사업에는 GE 발전 및 물, GE에너지 매니지먼트, GE 오일&가스 등의 사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세계 약 100,0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다. 2010년 기준 380억 달러의 규모의 매출을 기록한 GE에너지는 석탄, 석유, 천연 가스, 원자력을 비롯해, 물, 풍력, 태양광 과 같은 각종 신재생 에너지, 대체 에너지 등 에너지 산업 전 영역에 걸친 통합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며, 21세기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전력망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GE Energy 트위터 @GE_Energy
문의
뉴스커뮤니케이션스
이수경 / 윤영학 / 박도윤 (T: 02-6323-5053, 5074 / HP: 010-5289-7806, 011-9864-9032, 010-3766-0452
Bill Joh
GE Korea
[email protected]
+8210-3688-0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