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16일, 미국 코네티컷 페어필드, 카타르 도하 -- GE와 카타르 재단(Qatar Foundation)은 오늘 헬스케어 사업과 연구협력에 관한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카타르 재단의 연구 역량을 선도해 온 카타르 과학기술단지(Qatar Science & Technology Park: QSTP)와의 기존의 굳건한 협력관계에 힙입어 양 사는 차세대 헬스케어 기술의 개발과 보급 그리고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과 전세계의 헬스케어 니즈와 연계된 현지 연구개발 역량을 구축할 계획이다.
2009년 3월 16일
양 사 협력의 주요 내용
중동,아프리카 지역의헬스케어 정보기술. GE 헬스케어와 카타르 재단은 GE 헬스케어의 정보기술 사업 확장을 위해 합작사를 설립하고 카타르 도하에 위치한 QSTP에 본부를 계획이다. GE 헬스케어정보기술 사업의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본부 역할을 수행할 이 합작사는 현지의 니즈를 충족시킬 특화된 헬스케어 IT 솔루션을 개발하고, GE 헬스케어의 현 지역 기반시설을 활용하여 마케팅, 판매 및 유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신설 합작사는 앞선 교육과 기술 혁신을 향한 카타르재단의 약속을 지켜나가면서 QSTP에 자리잡은 GE의 첨단과학기술 리서치센터(Advanced Technology & Research Center: ATRC )안에 헬스케어 IT 제품개발 및 교육훈련 시설을 설립하게 된다. 또한, GE 헬스케어가 자랑하는 세계적 수준의 헬스케어IT솔루션과 카타르재단이 보유한 현지 지식과 전문성을 묶어 합작사는 중동및 아프리카 지역의 니즈에 특별히 부합하는 전자의료기록(EMR)과 병원임상솔루션 등 기술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다. GE 헬스케어와 카타르재단은 합작사의 지분을 절반씩 소유하고 향후 5년에서 7년안에 연간 2억불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헬스케어 기술 연구개발. GE 헬스케어와 카타르 재단은 또한 공동 출자한 연구개발 합작사도 신설한다. 설립 초기에는 주로 디지털 X선기술과 분자영상 분야에서 GE 헬스케어가 이룩한 일부 기존 연구개발 프로그램의 촉진 및 확대에 자금을 제공하게 된다. 이 연구개발 프로그램은 카타르와 전세계 의료기관의 니즈를 충족시킬 신제품 및 기술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게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도하에 위치한 GE ATRC의 현지 연구개발 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GE 헬스케어와 카타르재단이 합작사의 지분을 절반씩 소유하고, 향후 5년간 4억불 이상의 예산을 책정했다.
GE의 최고경영자인 제프 이멜트 회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도전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GE의 비전과 일치하며 중동지역에서의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 신흥 시장에서 훌륭한 파트너와 함께 추진하는 아주 좋은 사업기회다. GE 헬스케어가 수행하는 전세계적 지역 기반과 탁월한 헬스케어 솔루션에 더하여 카타르재단이 보유한 현지전문 지식 및 기술투자에 대한 헌신을 하나로 모아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주요 사업 기회를 활용할 수 있고 신기술 개발을 통한 인류의 건강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타르재단의 이사장인 셰이카 모자 빈 나세르 알 미슨드 (Sheikha Mozah bint Nasser al Missned)왕비는 "QSTP를 통해우리는 GE와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역동적인 협력 관계를 맺었다. 혁신적인 의료기술 솔루션 연구 개발을 향한 양사의 공동작업은 카타르가 추진하고 있는 과학적 지식 산업의 창조 노력에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말하며 이번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레이날도 가르시아(Reinaldo Garcia) GE 헬스케어의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이번 협력으로 세계적 수준의 양 사는 카타르와 중동 지역에서 최고의 헬스케어접근권을 개선하고자 하는 공통 비전을 갖게 한다. 카타르재단은 선도적인 투자자로서 지역의 야심찬 헬스케어와 교육 및 기술 연구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있다. 카타르재단처럼 헬스케어 연구 및 교육 분야에 헌신하고 세계 최고의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임상치료를 제공하는 데 힘써 온 미래지향적인 조직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QSTR의 책임자인 티두 마이니(Tidu Maini) 박사는 "카타르는 미래세대에게 최신 의료 기술을 기반으로 한 최고수준의 헬스케어를 유산으로 남기고자 한다. 우리의 모델은 단순하다. 즉, 최고의 의료기술을 카타르에 제공하기 위해 최고의 파트너와 일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스스로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솔루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GE 헬스케어와의 협력은 이처럼 야심찬 목표를 향한 우리의 진보에 극적인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헬스케어투자는 카타르국의 최우선순위로서 2008년과 2009년에 보건분야 예산은 29억불이다. 병원 침상수를 크게 늘리고 진단 및 치료 관련 시설을 확장하면서 카타르국은 자국의 모든 병원에 선구적인 e-헬스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한다. e-헬스 프로그램에는 카타르의 모든 시민을 위한 전자건강기록(e-HR)도입도 들어있다. e-헬스프로그램은 환자 치료 품질을 개선하면서 동시에 전체 관리비용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2011년까지 카타르의 임상의사중 80%가 전자건강기록을 사용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GE와 카타르재단이 서로 힘을 합치게 된 시기는 GE가 QSTR안에 자리잡은 GE ATRC에 5천만불의 투자약속을 밝혔던 2005년이었다. 2009년 10월 개관 예정인 GE ATRC는항공, 오일과 가스 및 헬스케어 등 GE의 여러 사업들의 지역 연구개발기지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QSTP는 카타르의 국가 목표에 맞추어국제적인 파트너가 수행하는 응용 연구 지원과 전략을 담당한다. 오늘 GE 헬스케어와 맺은 계약은 이멜트 회장과 다수의 국제 지도자들이 참석중인 QSTP의 공식 개관식과동시에 발표되었다.
GE는 중동지역에서크게 성장했다. 2008년 매출은 66억불로서 2007년보다 21% 상승했는데 이 중 카타르의 매출은 10억불을 넘는다. GE의 사업은 카타르에서 굳건하며 200여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여타 설비관련 주요 투자로는 라스 라폰(Ras Laffan)의 GE 오일&가스 서비스 공장 투자와 QSTP의 코노코필립스(ConocoPhillips)와 GE 글로벌 수자원 지속가능성 연구 센터(Global Water Sustainability Research Center)투자가 곧 있을 예정이다.
GE에 관하여
GE(뉴욕증시: GE)는 전세계의 난제 해결에 진력하는 인프라, 금융 및 미디어 다각화 기업이다. 항공기 엔진과 발전에서 금융 서비스, 의료영상장비 및 텔레비전 프로그래밍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100여 개국에서 30여만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ge.com 참조
GE헬스케어에 대하여
GE헬스케어는 환자 치료의 새 시대를 만들어 가는 혁신적인 의료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의료 영상 및 정보 기술, 의료 진단,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성과 개선, 신약 개발, 바이오제약 제조기술분야의 전문지식을 확보하여 전세계 의료진들이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질병을 예측하고 진단, 공지, 치료 및 모니터링하여 환자의 생명 연장을 돕고 있다.
GE헬스케어의 다양한 제품군과 서비스를 이용해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은 암, 심장질환, 신경성 질환이나 그 외 다른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 초기에 진단하여 질병의 징후를 보다 빨리 발견하고 예방하는 조기진단과 치료 모델인 '얼리헬스(Early Health)'의 실현이 미래의 비전이다.
영국에 본사를 둔 GE헬스케어는 170억불의 매출을 올렸으며 46,000여 명의 직원들이 의료보건사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과 환자들을 위해 전세계 100여 개 국가들에서 활동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gehealthcare.com 참조
카타르 재단에 관하여
1995년 셰익 하마드 빈 칼리파 알 타니(Sheikh Hamad Bin Khalifa al Thani) 카타르 국왕이 설립하고 셰이카 모자 빈 나셀 알 미슨드(Sheikha Mozah Bint Nasser Al Missned) 왕비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 카타르 재단은 "최고의 천연자원은 인재"라는 원칙하에 설립된 민간비영리 조직이다. 본사는 재단의 기념비적 프로젝트인 에듀케이션 시티(Education City) 에 위치한다. 1,400만 평방미터 규모의 에듀케이션 시티는 세계적 수준의 5개 명문 대학의 분교와 최고 기술의 연구개발 센터 등 수많은 진보적 교육기관과 연구개발센터를 유치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보건과 개발에 투자함으로써 카타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qf.org.qa/ 참조
카타르 과학기술단지(Qatar Science & Technology Park)에 관하여
카타르 과학기술단지는 비지니스형 연구개발센터를 유치하여 카타르를 지식경제로 이행하는데 힘써고 있다. 카타르 국왕이 설립한 카타르재단에 속한 카타르 과학기술단지에는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 텍사스 A&M 대학, 코넬의 웨일 의대를 비롯하여 다른 유수 대학들의 캠퍼스가 자리잡고 있다. 또한 현지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산학협동과 신기술 개발 환경을 조성한다. 유럽의 우주항공기업인 EADS, 미국의 엑손모빌, GE, 마이크로소프트, 쉘, 토탈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이미 2억 2,500만불의 연구개발 투자를 약속했다.
Photos/Multimedia Gallery Available: http://www.businesswire.com/cgi-bin/mmg.cgi?eid=5917845&lang=en
언론문의
라니아 로스톰(Rania Rostom )
전화: (+971 4) 4296311
리사 란스페리(Lisa Lanspery)
사무실 (+1) 2033733447
휴대폰 (+1) 2038739445
이멜 : [email protected]
Bill (Byung Ryul) Joh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