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 웰컨트롤㈜과 LED비롯한 광산업진흥 위한 산*연 협력시스템 구축
l LED 등 조명 제품 개발, 우수 인력 지원 및 상호 협력 추진
l 지속 가능한 도시 건설 지원
(2012년 4월 23일, 서울) GE라이팅 코리아(사장 김기정)는 내일 (24일) 광주광역시가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광(光)산업 진흥을 위해 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 웰컨트롤㈜과 업무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속 가능한 그린 씨티 건설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광주 첨단지구 내 전자부품 연구원에서 진행될 업무 조인식에는 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 김세영 본부장, 웰컨트롤㈜의 이무성 대표이사 그리고 GE라이팅코리아의 김기정 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 협력 양해 각서에 따라 웰컨트롤㈜과 GE라이팅코리아는 LED 가로등을 제조해 광주 지역에 공급하기 위해 협력하고, 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는 이번 협력사업에 국내/외 인증 작업과 관련 장비 및 인재를 지원할 계획이다.
LED 도로조명은 기존 조명에 비해 수명이 길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 친환경적이고 비용절감에 유리하다. 최근 '도시의 지속 가능성'이라는 화두와 LED 산업에 대한 정부 장려책과 함께 맞물리면서 LED 도로조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GE 라이팅 코리아 김기정 사장은 "LED를 포함한 광산업 진흥은 에너지 효율 달성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라며, "세계 최초로 LED 조명을 개발한 기업으로서 광주지역 그린시티 건설을 위해 첨단 조명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국내기업과의 동반 성장을 통해 이번 협약이 성공 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고 더불어 "GE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웰컨트롤㈜ 디밍 기술이 접목된 LED를 전 세계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대해 웰컨트롤㈜ 이무성 대표이사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LED 무선 디밍(Dimming) 시스템과 세계적인 조명기업 GE라이팅의 LED 기술을 활용해 첨단 LED가로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광산업이 광주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 김세영 본부장은 "LED를 포함한 조명 산업은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우수한 조명 기술 개발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작년 말 UN 기후변화협약 '프로그램 CDM(청정개발체제)'사업에 세계 최초로 LED도로조명 분야를 등록하고 광산업 진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GE라이팅코리아는
GE라이팅코리아는 1988년 국내에서 사업을 시작한 후 1998년 삼성과의 합작투자법인인GE 삼성조명㈜을 거쳐 2008년 12월에GE라이팅코리아로 자리매김하였다. GE라이팅코리아는 GE 라이팅의 30여 개의 글로벌 생산기지에서 생산되는 2만여 종의 조명제품을 한국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에서 생산된 조명 완제품과 원/부자재를 한국시장은 물론 GE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전자부품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는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정부의 정책과 전자산업육성을 모색하는 광주광역시의 발전방안에 발맞춰 중소기업의 R&D 경쟁력 제고와 광주지역산업이 프리미엄급 디지털전자 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혁신을 선도하자는 사명감으로 지난 2005년 4월 광주첨단지구에 설립되었다.
"디지털 컨버전스 부품센터 구축*운영"사업으로 기업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뢰성 시험분석, 장비지원, 연구공간 할애 및 IDP지원 등 산업현장과 밀착한 지원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광주지역 전자산업육성 및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우리 지역 본부의 역량을 프리미엄 급 연구기관으로 성장 발전시켜 지역 내 전기*전자관련 기업의 창업을 유도하고 타 지역 유망기업의 투자 및 유입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웰컨트롤㈜
웰컨트롤㈜는 2009년 무선 통신에 의한 디밍 기술을 바탕으로 설립하여 2012년 2월에는 김제시에 무선 디밍 가로등을 납품한 바 있으며, 국내의 도로 조명 기술기준(KS A3701)및 국토 해양부의 도로안전시설설치 및 관리지침(조명편, 07.2011년)을 준수하고, 지식 경제부의 가로등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01.2012년) 「단기 및 중장기 에너지 절약 가이드」의 "지능형 디밍 시스템"에 적합한 유/무선 및 PLC 통신 기반 SCADA Dimming System을 완성하였다. 현재는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현장과 복잡한 여건에도 적용이 손쉬운 스마트 디밍 시스템 및 기술을 국내 및 해외에 제공하고 있다.
문의: GE라이팅 코리아
권재은 과장 (T: 02-6201-4337 / HP : 010 9477 6798)
Bill Joh
GE Korea
[email protected]
+8210-3688-0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