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응용물리학 국제학술지, GE의 태양에너지 개발성과 게재
(뉴욕, 니스카유나, 2008년 1월 16일) -- GE 의 핵심 연구 조직인 GE 글로벌 리서치(GE Global Research)는 나노 광전 변환 공학(Nano Photovoltaics(PV)) 팀 과학자들이 기존의 태양전지에 비해 효율성은 18% 높은 반면, 생산가는 훨씬 낮은 확장가능형(scalable) 실리콘 나노선 베이스 태양전지 연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성과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경제적인 가격으로 PV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하는 GE의 노력에 대한 괄목할만한 발전을 나타내는 것이다.
GE는 응용물리학 국제학술지(Applied Physics Letters) 에 이 같은 성과를 발표했다.
GE의 나노 PV팀 프로젝트 리더인 루카스 차칼라코스(Loucas Tsakalakos) 박사는 "실리콘 나노선베이스 전지에 대한 GE의 이번 연구성과는 훨씬 더 낮은 생산비용으로 보다 효율적인 전지를 생산하고자 한 우리의 노력에 대한 비약적인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라면서, "오늘날, 효율성향상은 가격인상을 수반하게 마련이다. 우리는 나노테크놀로지에 의한 독특한 프로세싱 및 소재특성의 장점을 통하여 그 같은 패러다임을 깨고자 했으며, 전지의 효율성은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될 수 있는 태양에너지의 개발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태양에너지의 효용성 및 활용성 증대는 GE의 에코메지네이션(ecomagination) 시책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에코메지네이션은 청정기술 및 제품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환경 및 에너지와 관련하여 세상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운 과제들은 해결하고자 하는 GE의 전사적인 공약을 의미한다. GE는 2010년까지 태양에너지와 같은 친환경 기술에 대한 투자를 7억불에서 15억불로 2배 이상 증가하기로 약속했다. GE는 올해 R&D 분야에 10억불 이상을 투자함으로써 목표의 달성에 근접해가고 있다.
GE에너지(GE Energy)는 주거용 및 상업용, 그리고 공업용 태양 전기 에너지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다. GE의 글로벌 리서치 센터는 GE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진보 시키는 첨단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응용물리학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작업은 GE 글로벌리서치의 연구원들과 GE 에너지의 태양에너지 기술(solar Technologies) 사업부의 협업의 결과이다.
GE의 태양 에너지 기술 플랫폼
GE의 태양에너지 연구 프로그램은 태양에너지 산업의 가치사슬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연구를 통하여 미국 및 전세계 시장에서 태양에너지의 효용성 밀 활용성을 높이는 기술 솔루션을 제공 하고있다. 프로그램은 단기적인 기술 이니셔티브 및 장기적인 이니셔티브를 적절히 결합하여 프로그램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차칼라코스 박사를 비롯하여 GE 글로벌 리서치의 조엘린 발히 (Joleyn Balch), 조디 프론헤이저 (Jody Fronheiser), 그리고 바스 코레바 (Bas Korevaar) 박사와 GE에너지의 태양에너지 기술 사업부의 올레그 술리마(Oleg Sulima) 박사 및 짐 랜드 (Jim Rand) 박사 등으로 구성된 나노 PV 팀의 연구 노력은 GE의 태양에너지 리서치 프로그램에 있어 가장 널리 전개된 활동 중 하나이다. 한편, GE는 미국 에너지성 (U.S. Department of Energy:DOE) 과 태양에너지 미국발의안 (Solar America Initiative)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중이다. GE는 가치사슬 전반을 고찰하는 4,670만불 규모의 3개년 프로젝트를 실행함으로써 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시장 활용도가 높은 태양에너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은 태양전지 있어 고효율성 실리콘베이스 전지, 주조형 실리콘 웨이퍼, 그리고 가요성(flexible) 박막 필름 등 3가지의 기술적 요소를 평가한다. 미국 에너지성의 태양에너지 미국발의안은 2015년까지 기존 전기에 비해 비용경쟁력이 높은 태양 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같은 프로그램 이외에도 GE의 연구원들은 또한 가정과 빌딩 또는 전기 시설망에 공급될 수 있는 형태로 태양 에너지를 전환하는 기술을 연구 중이다. 태양 및 풍력과 같은 재생가능한 에너지는 시설망에 대한 침투력이 높으므로 이 같은 변화를 원만히 수습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요구될 것이다.
GE 글로벌 리서치 소개
GE 글로벌 리서치(GE Global Research)는 미국 최초의 산업 연구 실험실이며 세계에서 가장 다각화된 연구센터로 GE의 모든 사업과 관련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글로벌 리서치는 100년 이상 GE 기술력의 기반이 되어왔으며, 의료 영상, 발전, 제트 엔진, 첨단 소재, 조명 등의 분야에서 획기적인 혁신을 주도해왔다. GE 글로벌 리서치 센터는 뉴욕 니스카유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인도의 방갈로르, 중국의 상하이, 독일의 뮌헨 등에도 위치하고 있다. GE 글로벌 리서치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www.ge.com/research. 에서 볼 수 있다. ...
Bill (Byung Ryul) Joh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