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박막 태양광 기술에 대한 투자 증대
전세계 연구인력 총동원하여 동종 업계 최고 제품 개발
2010년 3월 18일, 뉴욕 니스카유나(Niskayuna) -- 가장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태양광 모듈의 시장 출시를 위한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GE는 대주주로 있는 벤처 기업인 프라임스타 솔라(PrimeStar Solar Inc.)사와 함께 박막 태양광 기술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GE는 프라임스타의 전문 기술진과 긴밀히 협력하여 신제품의 시장 출시에 필요한 각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네 곳의 GE 글로벌 리서치 센터를 활용하고 있다.
GE의 태양광 연구개발을 이끌고 있는 다니엘 메르펠드(Danielle Merfeld)는 "태양광 산업에 대한 철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박막이 GE가 나아가야 할 가장 올바른 방향이라고 판단했다. 특히 프라임스타의 카드뮴텔룰라이드(CdTe) 기술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 세계 최고의 소재 전문성, 독창적인 재료 및 시스템 모델링, 디자인 역량, 그리고 최첨단 실내외 태양광 실험 시설 등을 결합하여, GE 연구진은 말 그대로 하루 24시간 내내 전세계 4곳의 글로벌 리서치 센터에서 획기적인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위한 혁신을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GE-프라임스타의 제품은 콜로라도주 아르바다(Arvada)에 위치한 프라임스타 본사에서 개발되고 있다. 박막 부착 기술에 100년 이상의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프라임스타 기술팀과 기기 효율성, 신뢰성, 제작 및 설치 비용, 제조 가능성 등 주요 분야들에 초점을 맞추는 GE 연구진이 만나 서로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독일, 중국, 인도, 미국에서 일하는 수백명의 GE 글로벌 센터 기술자들은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도 GE 태양광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세계 태양광 산업의 중심인 독일 뮌헨에 소재한 GE 글로벌 리서치 센터 연구팀은 세계 정상급 실내외 태양광 실험 시설을 활용하여 감손(degradation) 메커니즘 및 패키징 관련 문제를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완성된 성능의 모듈을 연구하고 있다. 뮌헨 팀은 모듈뿐만 아니라 시스템(기기) 분야에서도 높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시스템 단계에서 최적의 기능과 모듈 측정 기준을 연구하고 있다.
다음은 전세계 GE 연구개발 센터의 태양광 기술 개발에 대한 내용이다.
* 중국 상하이 - GE 중국 기술 센터
상하이 소재의 GE 중국 기술 센터 연구진은 전세계 CdTe 원자재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중국에서 CdTe 재료와 CdTe가 기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상하이 팀의 핵심 임무는 소재의 품질 향상과 최첨단 재료분석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 인도 방갈로르 -- GE 존 F. 웰치 기술 센터
인도 방갈로르에 위치한 GE 존F. 웰치 기술 센터는 폭넓은 모델링 역량을 바탕으로 연구를 하고 있다. 업계 다른 연구소들 대부분이 실험적 접근방식만을 선호하는 것과 달리, GE는 기기 성능 및 신뢰도의 극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재료와 기기의 기초 물리학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방갈로르 팀은 최첨단 기기 설계를 이끌 포괄적인 모델을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뉴욕 니스카유나 -- GE 글로벌 리서치 센터
뉴욕주 니스카유나 소재의 GE 글로벌 리서치 센터 연구팀은 재료 및 기기 개발, 강력한 프로세스 개발 등을 포함한 CdTe 모듈 개발 전 영역에 걸쳐 연구개발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팀은 표면 화학, 레이저 프로세싱, 플라스마 물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GE 헬스케어, GE 라이팅, GE 전지 등 기술 중심 사업부들에서 폭넓게 제품을 개발해 왔다.
한편, GE는 현재 스마트 그리드 전력/전자와 사전 패키지 시스템 등 다양한 공공전력 규모(utility-scale)의 태양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GE Brilliance™ 태양광 인버터(변환기)는 업계 최고 수준의1.5 메가와트급 풍력 터빈에서 발생하는 전력을 변환한다.
# # #
GE 글로벌 리서치에 대하여
GE글로벌 리서치 센터에서는 GE 전 사업부 기술 개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GE의 과학자와 기술진은 기술로 무엇이 가능한지 재정의하고, 사업 성장을 견인하며, 세계 최대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 뉴욕 니스카유나, 인도 방갈로르, 중국 상하이, 독일 뮌헨 소재의 GE 글로벌 리서치 센터는 하루 24시간 내내 혁신을 해나가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ge.com/research)를 참조. 다음 웹사이트(http://edisonsdesk.com), (twitter.com/edisonsdesk)에서는 GE 기술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GE에 대하여
GE는 글로벌 인프라, 금융, 미디어 다각화 기업으로 전 세계가 당면한 핵심 과제 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에너지, 물, 운송, 헬스케어, 자본과 정보에 대한 접근까지, 30여만명의 직원들이 100여개 국가의 고객들을 위해 일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ge.com) 참조.
문의
토드 알하르트(Todd Alhart)
518-387-7914
[email protected]
에델만코리아
김주희 과장 02-2022-8222/010-2724-4162
김소연 대리 02-2022-8226/010-7412-1984
Bill Joh
GE Korea
[email protected]
+8210-3688-0447